Home > 주요업무 > 에너지효율 > 대기전력저감 프로그램

대기전력저감 프로그램

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 개요 및 필요성

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(e-Standby Program)은 제조업체의 자발적 참여를 기초로 대기시간에 슬립모드 채택과 대기전력 최소화를 유도하는 자발적협약(VA)제도로 기업이 정부가 제시하는 기준에 만족하는 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을 생산ㆍ보급하도록 유도함으로서 원천적인 에너지 절약을 기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한 제도입니다.
제조 및 수입업체 자체보증으로 대기전력저감기능을 보증하며, 정부가 제시한 기준을 만족한 제품에 대해 에너지절약마크를 부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.
컴퓨터, 프린터 등 사무기기와 텔레비전, 비디오, 오디오 등 가전기기는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대기상태(Standby)에서도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이를 대기전력이라고 부릅니다. 대기전력 소비량은 상당히 많으며, 복사기나 비디오의 경우는 전체 전력소비의 80%를 차지한다고 합니다.
그리고 사무기기는 근무시간에는 사용량이 많지만 상대적으로 사용시간이 많지 않습니다. 텔레비전의 경우도 전원을 꺼도 플러그가 전원에 연결되어 있으면 일정부분의 전력은 소모됩니다. 이렇게 대기시간에 버려지는 에너지비용은 우리나라 전력 사용량의 10%를 넘고 있습니다. 이러한 대기전력을 손쉽게 줄이고 환경 보전운동에도 참여되는 방법은 바로 절전형제품을 구매하는 것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에 등록된 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(에너지절약마크제품)은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자동으로 슬립모드 등의 최소 전력모드로 전환되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은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절약마크를 통해 알 수 있으며, 인터넷으로 에너지절약제품 List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.

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 대상품목

컴퓨터, 모니터, 프린터, 팩시밀리, 복사기, 스캐너, 복합기, 자동절전제어장치, 텔레비전, 비디오, 오디오, DVD플레이어, 전자레인지, 셋톱박스, 도어폰, 유무선전화기, 라디오카세트, 비데, 모뎀, 홈게이트웨이(20품목)
※ 어댑터와 휴대전화충기는 2009.1.1부터 최저소비효율(MEPS) 적용으로 대기전력 품목에서 제외 되었습니다.

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마크

마크는 크게 <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>과 <대기전력경고표시제품>의 두가지로 나뉘어져있습니다. 이는 세계최초로 시행되는 대기전력경고표시제로 정부 주도의 대기전력 저감 정책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습니다.
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
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
대기전력경고표시제품
대기전력경고표시제품

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운용규정 다운로드

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운용규정.hwp
 LOGO